티스토리 뷰

반응형

청년도약게좌

청년도약계좌 신청자가 무려 누적 1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매달 최대 70만 원씩 5년간 저금하면 5000만 원 안팎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정책금융상품인데요, 이처럼 많은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고 중장기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청년도약계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 및 신청방법

 가입대상

개인소득과 가구소득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청년(만 19세~34세, 계좌 개설일 기준)

* 병역 이행 시 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은 연령 계산 시 미포함

직전 3개년도(2020,21,22)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이자소득+배당소득=2000만 원 초과)는 가입 제한

 

 개 요

● 청년도약계좌는 가입 후 만기 5년 동안,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중간에 납입이 없더라도 계좌는 유지됩니다.

● 개인소득 수준 및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따라 정부에서 매칭금을 지원해 줍니다.

● 비과세(이자소득세 및 농어촌 특별세) 혜택이 적용되어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 매월 납입한 금액에 대한 정부기여금은 다음 달에 적립됩니다.

 

 가입신청방법

● 청년도약계좌는 매월 가입 신청할 수 있으나 신청 기간이 별도로 정해져 있습니다.

- 7월 신청기간: 7월 3일 ~ 7월 14일

- 8월 신청기간: 8월 1일 ~ 8월 11일  (아래 표 참고)

* 7월부터는 직전과세기간('22년) 소득이 확정됨에 따라 사회 초년생('22년 중 최소소득발생자)도 가입신청 가능합니다

● 총 11개 은행에서 신청 가능하며, 각 은행의 앱이나 콜센터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부산, 광주, 전북, 경남, 대구은행 

*SC제일은행은 24년 1분기부터 운영 개시 예정

8월 청년도약계좌 신청 및 개설일정

 

 

청년도약계좌 가입요건

 개인소득 기준

● 직전 과세기간(22.1~22.12월)의 총급여가 6,000만 원 이하인 경우, 정부기여금이 지급되며 비과세 적용이 됩니다.

●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가 6,000만 원 초과 7,500만 원 이하인 경우, 정부기여금이 미지급되며 비과세 적용이 됩니다.

 가구소득 기준

● 가입 신청자 본인을 포함한 가구원 소득의 합이 보건복지부에서 고시하는 기준 중위소득의 180% 이하 충족 시 가능.

● 가구원은 가입 신청자의 주민등록본에 기재된 배우자, 부모, 자녀, 미성년 형제자매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예외 및 가구소득 확인 관련 사항은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기여금 지급구조

개인소득별로 매칭비율이 다른 이유는 소득이 적은 경우 납입금액을 높이기 어렵기 때문에 적은 금액으로도 기여금을 더 많이 주기 위한 것입니다. 단, 기여금 지급한도를 넘은 금액의 경우 기여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중도해지

중도해지의 경우 원칙적으로는 정부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지 않으나, 특별중도해지 사유로 인해 해지할 경우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 모두 적용됩니다.

조세특례제한법령에 규정된 사유

1. 가입자 사망, 해외이주

2. 가입자의 퇴직

3. 사업장의 폐업

4. 천재지변

5.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

6. 생애최초 주택구입

이 외에 일반 중도해지의 경우 해지 후 2개월이 경과해야 재가입 가능하며, 재가입 시 지급되는 기여금은 중도해지 전 가입기간에 따라 차감됩니다.

 

청년도약계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가입을 통해 갓 취업하여 결혼과 내 집 마련, 목돈을 마련하고 싶은 청년, 재기를 도모하는 소상공인, 육아 및 교육자금으로의 활용을 계획하고 있는 신혼부부 등 다양한 청년들이 중장기 자산형성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응형